최근에 뉴욕에서 지하철을 타고 가다가 다음 포스터를 발견했습니다. 그들의 두뇌는 그것에 달려 있습니다!” 아동 언어 전문가로서 나는 우리(과학자)가 이미 몇 년 동안 알고 있던 중요한 메시지가 일반 대중에게 전달되고 있는 것을 보고 감격했습니다. 부모가 어린 유아와 이야기할 때 그들은 두뇌의 조직화와 인생의 미래 성취에 매우 중요한 방식으로 유아의 발달을 촉진합니다. 영아는 옹알이를 시작하기 훨씬 전에 부모가 하는 말을 듣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기가 그림을 보거나 장난감을 적극적으로 조작하는 동안 아기에게 말을 하면 매우 중요한 발달 결과가 나타납니다.
아기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고, 의사 소통 전략을 개발하며, 단어와 문법을 배우고, 아기는 음절을 말하거나 첫 단어를 생성하기 훨씬 전에 듣는 언어의 구조를 알아차리기 시작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영아는 태어날 때 어머니의 목소리와 다른 사람의 목소리를 구별합니다. 생후 4~6개월이 되면 아기는 어른의 입을 마주보고 말을 할 때 어른의 입을 쳐다봅니다. 생후 8~10개월이 되면 아기는 모국어와 이전에 들어본 적이 없는 언어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 나이에 아기들은 모국어로 된 실제 단어 목록과 동일한 모국어의 실제 소리로 구성된 비단어 목록에 다르게 반응합니다.
아기들은 어른들이 주변에 있을 때 더 많이 옹알이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음절이나 단어를 말하기 몇 개월 전에 성인과 여러 차례 "대화"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이 대화에서 두 파트너 모두 차례가 있습니다. 아기는 종종 어른이 내는 소리를 따라하고 어른은 종종 아기가 내는 소리를 따라합니다.
아기에게 말할 때 자연스럽고 문법적으로 올바른 언어를 사용하십시오. 단순히 대상에 레이블을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들은 듣는 문장을 분할하는 이 놀라운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이 기술은 미래의 언어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언어 학습은 아동의 의도에 민감하고 아기의 신호에 반응하는 부모(또는 다른 성인 보호자)와의 협력을 통해 크게 촉진되는 작업입니다. 부모가 어린이의 행동에 구두로 반응할 때 새로운 단어를 배우는 데 필요한 "단어 대 세계" 매핑을 쉽게 합니다. 예를 들어, 10-18개월 된 유아가 생소한 강아지 사진을 보고 부모가 "여기 작은 강아지가 있습니다." "개가 짖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면 유아는 "강아지"라는 단어를 단어와 연결합니다. 사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물건을 보고 "doggie"는 실제 개나 장난감 개뿐만 아니라 강아지 사진도 의미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다시 말해, 같은 단어를 다른 대상 및 그림(다양한 대상)과 연관시키면 아기의 마음에 [개]라는 범주가 생성됩니다.
언어를 몸짓과 단어 의미에 대한 기타 단서(예: 물건이나 그림을 보여주는 것)와 결합하는 부모는 자녀의 새로운 단어 학습 속도를 높입니다. 다양한 동사, 형용사, 부사를 포함하는 풍부한 언어를 사용하는 부모(예: "이 물고기가 얼마나 빨리 헤엄치는지 보세요", "아기 코끼리가 오고 있습니다", "원숭이가 나무를 오르고 있습니다"), 아기가 유지하고 문법 습득을 촉진하는 아이디어.
아이들의 관심 초점에 민감한 부모는 아이들이 그것에 반응하도록 격려합니다. 부모와 자녀가 모두 그림을 설명하는 공유 스토리텔링은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언어적 경험을 점진적으로 얻는 데 도움이 되는 진행 중인 프로세스의 한 예입니다. 보호자가 아이들에게 매번 조금씩 다른 방식으로 자신의 언어로 이야기를 들려줄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그러한 전략은 아기의 듣기 능력과 새로운 언어 형태를 배우려는 동기를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예를 들어 "곰 세 마리"의 이야기에서 같은 장면을 설명할 때 부모는 "곰의 집은 비어 있었다/곰은 산책을 갔다/곰은 숲을 걷고 있다/곰은 집에 없습니다/” 또는 고양이를 쫓는 강아지 사진을 설명할 때 부모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보호자의 풍부한 입력은 어린이의 어휘 성장과 미래 학습 능력을 예측합니다. 생후 첫 2년 동안 아기와 대화함으로써 부모는 정서적 유대감, 사회적 양방향 기술, 인지 능력 및 언어 학습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sther Dromi 교수는 아동의 언어 발달 및 언어 장애 전문가입니다(텔아비브 대학교 콘스타티너 교육대학원)
스토리텔링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특별한 Under Sea Gymini 애니메이션 비디오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 하십시오.